"이런 답변하면 그냥 뽑았다"...면접관 출신 유튜버가 알려주는 면접 꿀팁
디지털뉴스팀 기사입력 2018.10.25 11:41

인사이트YouTube '퇴사한 이복형제'


"내가 당신을 뽑아야 할 이유는 무엇입니까"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면접. 하지만 자칫 자만하고 오만한 사람으로 비칠까 걱정이 된다.  


면접자들의 머릿속을 새하얗게 만드는 위 질문에 완벽히 대처할 수 있는 면접 필살기가 공개됐다.


지난 16일 유튜브 '퇴사한 이복형제' 채널에는 '면접관이 솔직히 밝히는, 이런 답변하는 사람은 그냥 뽑았다'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공개된 영상에는 과거 인사 담당자 출신 유튜버 '이형'이 말하는 면접 꿀팁들이 소개됐다.


인사이트YouTube '퇴사한 이복형제'


이형은 "'당신을 뽑아야 할 이유'에 대해 질문하면 이렇게 답변하는 사람을 뽑았다"며 인사 담당자 입장에서 바라본 답변 '킬 포인트' 3가지를 설명했다.


먼저 그는 '사업에 대한 이해'가 높은 답변을 꼽았다.


그는 "현직자와 경영진들이 고민하는 문제도 이해할 정도로 준비된 사람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또한 "직무를 포함해서 사업 자체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추려면 현직자를 직접 만나보거나 전문 서적을 읽는 것도 좋다"고 조언했다.


인사이트YouTube '퇴사한 이복형제'


두 번째는 '직무와 유사한 경험'을 가진 답변이다.


예를 들어 인사 담당 직원을 채용할 때 단순히 인사 관련 수업을 들은 것보다 동아리 활동으로 리쿠르팅을 직접 해본 경험이 더 면접관에게 어필된다는 것.


그는 "유사한 경험이 있다면 그 사람에 대한 빠른 판단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세 번째는 '탁월한 성공 경험'이 있는 답변이다. 그는 "한 군데서 탁월했던 사람은 영역을 바꿔도 탁월할 수 있다는 느낌이 든다"고 설명했다.


인사이트YouTube '퇴사한 이복형제'


직무와 연결되는 성공 경험이면 더할 나위 없지만, 관련 경험이 아닐지라도 최고의 성공 경험을 직무에 연결시켜 답변하면 좋다.


마지막으로 이형은 이 세 가지 내용을 한 번에 풀어 "유사 경험을 통해 성공 경험을 얻게 됐고, 성공 경험을 통해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는 답변을 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취업 전까지 나만 보고 싶은 꿀팁", "면접관의 시각에서 보니 이해가 더 잘된다", "내일 면접에서 써먹어야겠다" 등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다.


YouTube '퇴사한 이복형제'


[ⓒ 스타플래닛,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